1)Job vs Process

- 작업(Job) / 프로그램(Program)
> 실행 할 프로그램 + 데이터
> 컴퓨터 시스템에 실행 요청 전의 상태
- 프로세스(Process)
> 실행을 위해 시스템(커널)에 등록된 작업
> 시스템 성능 향상을 위해 커널에 의해 관리된다.

2) 프로세스의 정의
- 실행중인 프로그램
> 커널에 등록되고 커널의 관리하에 있는 작업
> 각종 자원들을 요청하고 할당받을 수 있는 개체
> 프로세스 관리 블록(PCB)을 할당 받은 객체
> 능동적인 개체(active entity)(실행 중에 각종 자원을 요구, 할당, 반납하며 진행)
- Process Control Block (PCB)
> 커널 공간(kernal space)내에 존재
> 각 프로세스들에 대한 정보를 관리
3)프로세스의 종류

4)자원(Resource)의 개념
- 커널의 관리 하에 프로세스에게 할당/반납 되는 수동적 개체(passive entity)
- 자원의 분류
>H/W resources
> ex) Processor, memory, disk, keyboard 등
>S/W resources
> ex) Message, signal, files, installed SWs 등
5)Process Control Block (PCB)
- OS가 프로세스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한다.
- 프로세스 생성 시 생성된다.

6)PCB가 관리하는 정보
- PID: Process Idenification Number
> 프로세스 고유 식별 번호
- 스케쥴링 정보
> 프로세스 우선순위 등과 같은 스케쥴링 관련 정보들
- 프로세스 상태
> 자원 할당, 요청 정보 등
- 메모리 관리 정보
> Page table, segment table 등
- 입출력 상태 정보
> 할당 받은 입출력 장치, 파일 등에 대한 정보 등
- 문맥 저장 영역(context save area)
> 프로세스의 레지스터 상태를 저장하는 공간 등
- 계정 정보
> 자원 사용 시간 등을 관리
PCB 정보는 OS별로 서로 다르다.
PCB 참조 및 갱신 속도는 OS의 성능을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다.
7)프로세스의 상태 (Process States)
- 프로세스
> 자원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.
- 프로세스 상태 및 특성

8)Process State Transition Diagram

Created State

- 작업(Job)을 커널에 등록
- PCB 할당 및 프로세스 생성
- 커널
> 가용 메모리 공간 체크 및 프로세스 상태전이(Ready or Suspended ready)
Ready State

- 프로세서 외에 다른 모든 자원을 할당 받은 상태
> 프로세서 할당 대기 상태
> 즉시 실행 가능 상태
- Dispatch(or Schedule)
> ready state -> running state
Running State

- 프로세서와 필요한 자원을 모두 할당 받은 상태
- Preemption
> running state -> ready state
> 프로세서 스케쥴링
> 예) time-out, priority changes
> 프로세서를 뺏겨서 쫓겨나면 preemption이라고 한다.
- block/sleep
> running state -> asleep state
> I/O 등 자원 할당 요청
Blocked/Asleep State

- 프로세서 외에 다른 자원을 기다리는 상태
> 자원 할당은 System call에 의해 이루어진다.
- Wake-up
> asleep state -> ready state
Suspended State
- 메모리를 할당 받지 못한(빼앗긴) 상태
> Memory image를 swap device에 보관한다.
> swap device: 프로그램 정보 저장을 위한 특별한 파일 시스템
> 커널 또는 사용자에 의해 발생
- Swap-out(suspended) ,Swap-in(resume)
메모리를 뺏겨 memory 이미지를 swap device에 보관하는 것을 swap-out
보관된 memory 이미지를 다시 되돌리는 것을 swap-in이라고 한다.

Terminated/Zombie State

- 프로세스 수행이 끝난 상태
- 모든 자원 반납 후, 커널 내에 일부 PCB 정보만 남아 있는 상태
> 이후 프로세스 관리를 위해 정보 수집
9)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자료구조

- Ready Queue
- I/O Queue
- Device Queue
10)인터럽트(Interrupt)
- 예상치 못한, 외부에서 발생한 이벤트
> Unexpected, external events
- 인터럽트의 종류
> I/O interrupt
> Clock interrupt
> Console interrupt
> Program check interrupt
> Machine check interrupt
> Iner-process interrupt
> System call interrupt
11)인터럽트 처리 과정


12)Context Swiching(문맥 교환)
- Context
> 프로세스와 관련된 정보들의 집합
> CPU register context => in CPU
> Code & data, Stack, PCB => in Memory
- Context saving
> 현재 프로세스의 Register context를 저장하는 작업
- Context restoring
> Register context를 프로세스로 복구하는 작업
- Context switching(~= Process switching)
>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context를 저장하고, 앞으로 실행 할 프로세스의 context를 복구 하는 일
> 커널의 개입으로 이루어진다.
13)Context Swich Overhead
- Context switching에 소요되는 비용
> OS마다 다름
> OS의 성능에 큰 영향을 줌
- 불필요한 Context switching을 줄이는 것이 중요
> Context switching은 매우 비싼 연산이고 가능한 줄이는 것이 좋다.
> 예) 스레드(thread) 사용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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